Ⅰ. 국어운율의 요소
1. 음의 높낮이
음의 높낮이는 중기 국어의 방점과 경상도 방언에서 찾을 수 있다. 동일한 음운론적, 형태론적 환경을 가지나 높낮이가 다른 단어를 찾아 경음화의 실현에 차이를 보이는 지 알아보자.
1) 중기국어의 예
․다(평 + 거) ․왈(曰) <類合 上 14>
가족이나 학교(스승-제자)에서 지키는 것이고, 1992년 고시된 표준화법에 따르면 사회 구조의 변화에 따라 가족 내에서도 압존법을 인정하지 않고 주체를 높이는 경우를 허용하고 있다. 그러기 때문에 민수 친구 영훈이 엄마의 입장에서 청자가 민수 할아버지라 하더라도 굳이 민수 엄마를 낮추
어조: 섬세하고 부드러운 여성적 어조, 경건한 어조
▸제재: 새해 눈 내리는 날
▸주제: 건강하고 순수한 삶에 대한 다짐.
경건하고 긍정적인 삶의 자세
▸ 시의 짜임
1연 : 겨울 나무와 바람이 함께하는 모습
2연 : 어느 누구든 혼자가 아님을 확인
3연 : 삶과 사랑의
표준발음법’에서는 관용법에 따라 현재 진행 중에 있는 변화는 옛날 것과 새 것, 두 가지를 다 표준어를 삼도록 함으로서 말의 변화에 따라 글을 정리하였다. 반면에 북한에서는 1933년의 ‘통일안’을 해방 이후까지 사용해 오다가 1949년에 한자 폐지를 하고 한글 전용을 전면적으로 실시하는 최초의
국어
교사가 학습자의 모국어 소리 체계를 잘 알고 있으면 학습자가 겪게 될 영어 발음상의 어려움을 효과적으로 진단할 수 있다.
2. 연령
사춘기를 넘어선 학습자는 영어 발음 기능 습득에 있어 연령의 혜택을 누릴 수 없고, 성인 학습자는 아무리 연습해도 “외국어 악센트”를 벗어 던질 수 없
Ⅰ. 국어 음운의 유형
1. 동화조건
영향을 주는 조건음과 영향을 받아 변하는 동화음의 종류와 유형
1) 자음동화
자음간의 동화, 형태소 연결에서 종성에 오는 자음과 후행 음절의 초성에 오는 자음이 접촉할 때 그 중의 한 자음이 변동
- 비음화: 종로-종노
- 설측음화: 칼날-칼랄
- 위치동화:
한어가 복합위주라고 언급한 것에 대해 어느 누구도 부정하기 어려울 것이다. 따라서 한어는 모종의 의미를 나타내기 위한 어휘형태론적 수단으로 복합법을 주로 활용했다고 말할 수 있다. 본고에서 복합법과 관계된 어소의 움직임을 고찰해 본 결과 한어의 복합사는 표준음보에 의한 운율사의 실현으
표준어가 국민의 언어 현상을 통일하려는 목적 하에 제정되는 것이므로, 표준 발음은 언중 곧, 국민의 언어 행위에 있어서 가장 이상적인 것으로 규범화된 발음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그러한 규범화된 발음인 「표준발음법」을 살펴보기에 앞서, 이를 구성하는데 기초가 되었던 국어 음운론에 대해
난해어, 동음어, 유음어, 약어, 외국어를 피해야 한다. 방송언어의 이러한 특성 때문에 방송언어는 신문기사보다 쉽게 쓰인다. 방송언어를 쉽게 쓰고자 하는 노력은 어려운 한자어를 풀어 쓰게 하였고, 이러한 말은 국민의 언어생활에도 정착되고 있음을 볼 수 있다. 몇 개의 예를 보이면 다음과 같다.
어조로, 그리고 어떤 속도로 읽어야 한다는 것을 규범화하여 가르칠 정도이다. 경어법도 물론 그들을 위해서는 특별한 규칙이 적용되고 그들을 위한 호칭도 정해져 있다. 따라서 역사에서 위대한 조상도 다 빼고, 고전교육도 거의 하지 않으며, 주체사상 고취와 김일성 우상화를 위해서는 사전의 뜻까